이 책은 저희 북클럽 추천 도서로 김용섭 작가님의 오디오트렌드를 꾸준히 듣고 있어서 시대의 흐름을 알아보고자 읽게 되었습니다. 위기의 시작, 실력자만 살아남는 프로페셔널 스튜던트가 되고 싶은 50대 늦깎이 학생입니다.
위기의 시작
우리는 위기가 찾아오면 본능적으로 공부를 찾는다. 대비된 위기는 결코 위험하지도 두렵지도 않기 때문이다. 위기를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아 도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기의 시대에는 진짜 실력자 꾸준히 위기를 대비하는 자들에겐 성장할 좋은 기회가 된다. 그래서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는 지금 시대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 이슈이자 우리에게 당면한 과제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교육과 직업을 둘러싼 화두를 읽기 쉽게 해석하고 제시하고 있으며 그것이 이 책의 의도이자 목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래의 시대는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행동하기 위해 우린 방향과 속도를 잘 읽고 과감하게 변화에 올라타는 공부를 해야 한다. 급변하는 뉴노멀 시대, 어른들의 진짜 공부를 시작해 보자. 무늬만 공부가 아니라 진짜 즐겁게 배우고 싶은 공부를 해보고 싶다. 이 책을 읽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공부를 하는 50대 늦깎이 프로페셔널 스튜던트가 되고 싶다.
실력자만 살아남는
이 책은 결코 세상은 공평하지 않다. 기회도 각자 다르게 주어지고, 능력도 각자 다르다. 현실은 현실이다. 현실을 간과한 채 이상만 바란다고 세상이 달라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또 코로나19 팬데믹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감 분기점을 작용한다. 다크호스와 흙수저들의 역전도 많아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러려면 과거의 관성을 과감하게 빨리 잊을수록, 다가온 미래를 더 잘 보고 받아들일 수 있다. 새로운 시대에 잘 적응하는 이들이 유리한 건 당연하다. 이 새로운 시대를 잘 적응하려면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배우며 나의 경험과 공부를 통해 실력을 쌓아가고, 이를 통해 나를 확장하여 더 많은 직업 기회와 성장 가능성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내가 선택한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우리 사회 산업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경험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만 흙수저인 나도 역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으리란 희망이 있어야 사람들은 노력도 하고, 꿈도 꾼다. 결국 세상이 우리의 미래를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에 믿을 건 자기 자신뿐이다. 더 외롭고 치열한 자기 진화를 준비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자기 진화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타인과 비교하는 삶이 아닌 나를 좀 더 나은 사람으로 진화시키고 싶다. 저자는 돈이 충분치 않다면 결국 믿을 건 실력뿐이고, 그 방법은 공부뿐이다. 공감한다. 공부를 잘하지는 않지만 돈이 없다면 미래를 위해 꾸준히 공부해 기회가 왔을 때 바로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항상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다. 실력자만 살아남는 세상 그럼 적어도 자신이 뭘 원하는지, 어떤 공부에 집중할지 명확하게 생각하자.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무늬만 공부가 아닌 진짜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내가 몰입할 수 있는 공부를 선택하라고 말한다. 하기 싫은데 억지로 하는 공부로는 결코 최고가 될 수는 없다. 변화를 이해하고, 과거에 머물지 않고 진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심기일전 각오를 다져보자. 실력자만 살아남는 프로페셔널 스튜던트가 되도록 노력해 보자. 평생공부로 나의 부족함을 메꾸고 성장할 수 있는 하루를 계획성 있게 살아보자. 물론 즐겁게 공부하면서 기회를 놓치지 말자.
프로페셔널 스튜던트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란 학생이지만 진로나 취업을 위해 전문적으로 학습하고 있는 학생을 의미합니다. 즉, 학교나 대학에서 제공되는 교육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기타 온라인 리소스를 이용해 부족한 부분을 단기간 또는 장기로 공부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역량을 갖추려는 학생을 말한다. 이것은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배우며 자기 경험과 노력을 통해 실력을 쌓아가며 성장하고자 합니다. 요즘은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무료로, 온라인으로 공부하면 된다. 또 대학을 다니더라도, 자신이 선택한 전공을 공부하면서 같은 전공을 전 세계 다른 명문대 유명 교수들은 어떻게 수업하는지 들어봐도 좋다. 대학에 가든 안 가든 누구나 명문대의 최고 수업을 공부하며 자신의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시대다. 이런 시대를 살면서도 이걸 이용하지 않는다면 그건 심각한 낭비라고 말하고 있다. 요즘은 온라인 교육도 잘 되어 있어서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다.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 온라인, 오프라인 공부를 적절히 잘 활용하여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50대에 공부가 즐거운 저는 요즘 너무 행복하다. 배우고 싶은 게 있으면 온라인으로 나만의 시간을 활용해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공부는 평생 공부이다. 우리 모두 공부합시다.
댓글